본문 바로가기
시장현황 및 종목정보

2023년 배당주 고르는 법(feat. 데이터 제공)

by !@#%$:-D 2023. 12. 14.
728x90
반응형

12월이 되면 배당주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데요. 코스피 기준으로 2023년 배당주 고르는 법과 저는 어떤 종목을 선택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배당주 고르는법, 선택 기준 및 데이터 제공

 

 

배당주 고르는 법

저는 배당주를 고르기 위해서 몇 가지 기준을 정했는데요. 무조건 배당률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가 종목을 선택할 때 무조건 배당률만 보고 선택하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현재 주가가 과하게 상승해 있다면 배당률이 높아도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이 더 클 수도 있고, 현재 배당률은 높지만 향후 배당을 하지 않거나 배당률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몇 가지 기준을 정해서 종목을 선택했는데, 아래 기준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 정보 가져오기

배당주를 고르기 위해 먼저 네이버 증권에서 코스피 종목들의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배당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하여 450개 종목의 정보를 엑셀로 가져왔습니다.

 

 

배당주 선택 기준

배당주를 선택하기 위해 배당률 순으로 보면 가장 높은 종목은 '한국ANKOR유전'으로 배당 수익이 무려 540%가 넘습니다. 현재 주가는 346원인데 배당금은 무려 1,870원입니다.

 

이런 종목은 상식적으로 배당금이 이해가 되지 않은 정도죠. 그리고 배당금에 대한 정보는 과거 기준이기 때문에 24년에 배당금이 현저하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죠.

 

정보 생성하기

네이버 증권에 나와있는 정보로는 현재가, 기준월, 배당금, 수익률, 배당성향, ROE, PER, PBR, 과거 3년 배당금 정보가 있는데, 해당 정보와 함께 과거 3년 배당금의 변화를 기준월의 배당금과 비교하는 정보를 추가하여 생성했습니다.

 

이 정보를 가지고 엑셀에서 필터링을 통해서 종목을 추려보겠습니다.

 

배당주 선택 기준 생성

위의 정보들 중에서 기준월이 22년 12월인 경우도 있고 23년 1월, 23년 5월 등 조금씩 다르지만 국내 주식의 경우 대부분 연배당을 지급하고 대부분 22년 12월이기 때문에 기준월은 무시했습니다.

 

첫번째, 현재 은행 금리가 4~5% 정도 되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은 5%이상인 종목으로 필터링 합니다.

 

두번째, PER가 마이너스인 경우와 과도하게 높은 종목은 제외하였습니다.

PER는 주가 / 주당 순이익으로 PER가 과도하게 높은 경우 주가가 과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30 이상인 경우 제외하였습니다.

 

또 PER가 마이너스인 경우는 주당 순이익이 마이너스라는 의미인데, 이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진짜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경우입니다. 이건 기업의 수익에 확실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경우는 기업이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적정한 투자의 경우 오히려 좋게 볼 수도 있지만 과도한 투자의 경우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고려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마이너스인 경우는 무조건 제외하지 않았고, 다른 종목들과 비교하여 과하다고 판단하는 경우만 제외하였습니다.

 

세번째, PBR이 높은 종목은 제외하였습니다.

 

제 경우는 PBR이 3보다 높은 경우를 제외했습니다. PBR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에 비해 주가가 어떤지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PBR이 1보다 작다는 것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보다 주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PBR이 1보다 낮은 기업이 망한다면 주주는 오히려 주가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일어나지 않는 일이기도 하고, PBR이 너무 낮다는 건 기업의 성장이 떨어져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반대로 PBR이 너무 높은 경우는 주가가 과대평가 되어있다는 의미로 받아지기도 합니다.

 

기준을 정할 때 PBR이 높은 경우만 제외한 이유는 대부분 배당이 높은 기업들은 어느 정도 안정된 기업으로 PBR이 높은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낮은 경우는 특별히 제외시키지 않았습니다.

 

네번째, 과거 3년 내 배당을 주지 않은 해가 있던 종목은 제외하였습니다.

배당주를 선택하는 이유는 주가의 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매번 정기적으로 수익을 얻고 싶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을 주는 종목을 선택했습니다.

 

최근 3년의 정보만 알 수 있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배당을 주지 않았던 해가 있던 종목을 제외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다섯째, 과거 3년의 배당금과 비교하여 기준월의 배당률이 85%보다 작거나 115%를 넘으면 제외하였습니다.

 

배당주를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배당금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당률이 안정적인 것도 중요합니다. 배당금액의 변동이 심한 경우는 앞으로의 배당률 또한 변동이 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금액을 지급받는 것을 위해서 위/아래로 15%의 변동만 허용했습니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우선주 종목은 제외했습니다. 우선주는 종목명 뒤에 '우'가 붙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주는 기존 주식에서는 주식을 매수하면 주주총회 참여 권리가 생기는데 우선주는 권리를 제외하고 배당금을 조금 더 지급받습니다.

 

따라서 배당 수익을 위해 선택은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우선주의 경우 매매도 원래 주식에 비해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고 뭔가 조금 다른 흐름으로 주가가 변동하기 때문에 딱히 좋아하지 않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종목 선택

위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종목을 나열해보았더니 58개의 종목이 남았는데요. 너무 많은 종목이 남아있고, 그 외에도 조금 더 고려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경험과 직관의 영역이 필요하기도 하죠. 일단 남아있는 종목들 중에 경험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 종목이나 최근 뉴스에서 좋지 않은 소식이 들렸던 분야, 전혀 모르는 기업, 별로 기업명이 맘에 안드는 이유 등 제 맘대로 제외하기 시작합니다.

 

제가 1차적으로 선택한 종목은 28인데요. 이것도 그냥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이 28개 종목에 대해서는 최근 주가가 많이 상승했는지, 다른 이슈는 없는지 등을 찾아보고 5~10개 정도로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제가 선택한 1차 종목들은 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사와 에너지, 기호식품 관련 기업, 통신주들이 대부분이네요. 만약 은행 횡재세 등의 이슈로 인해 은행권 종목을 제외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외하셔도 됩니다.

 

횡재세에 대해 알고싶으시다면 다음 링크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은행 횡재세(windfall profit tax), 종노릇이란

최근에 많은 이슈가 되었던 은행 횡재세와 은행 종노릇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횡재세란 은행 횡재세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은행의 기대이익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기대

bull.shyniss.com

 

 

네이버에서 가져온 정보를 엑셀로 정리해 둔 파일을 공유드리니 각자의 기준에 맞게 조금씩 조정하면서 선택해보세요.

2023 코스피 배당주 데이터.xlsx
0.07MB

728x90
반응형

댓글